해전, 군함 좋아하세요?

Myrmidon.egloos.com


비현실적이며 모종의 판타지가 가득한 블로그입니다.
by 미르미돈


NF공략::미국전함의 특징

 미국해군은 진주만기습이후 반강제적으로 항모위주전략을 채택하게 됩니다. 뛰어난 생산성으로 에섹스급 항모를 24척이나 생산했으며 에섹스급만으로도 일본 전체 항모전력을 뛰어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네필에선 함선트리를 만들때 자매함들은 개장함으로만 넣기 때문에 미국의 항모트리는 오히려 일본의 항모트리보다 빈약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전함군은 완전히 역전되는데 미국은 모든 국가를 통털어 가장 많은 전함트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종류의 다양성이 2차전함에 몰려있다는 거지요.

(SD급까지 포함하여 15척이나 되는 전함트리)

(노스케롤라이나급 네임쉽 BB-55 USS.North Carolina)
 미국전함의 특징은 이렇다 할 특징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11년 10월 6일자 패치가 미국의 대대적인 국가상향이 이루어져 굉장한 메리트 있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독일등 추축국이 포술장트리로 명중 연사에 이점을 받았다면 미국은 사통(FCS)가 전체적으로 명중 보너스를 크게 받아 집탄에 이득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실상 영국을 표적으로 한 명연패치로 인해 덩달아 피해를 받은 미국에 대한 뒤늦은 보상일 것 입니다.  네이비필드 초창기부터 미국은 일종의 4개국 기준같은 국가였기 때문에 이렇다할 장점도 이렇다 할 약점도 보이지 않습니다. 사거리도 평균, 배 속력도 평균-혹은 느리거나-, 배 크기도 평균적입니다. 뭐가 제일 좋다거나 뭐가 제일 나쁘다거나가 없는 지극히 평균적인 국가입니다. 문제였던 3차전함도 버프를 받았고 말이죠.

 미국의 가장 큰 특성은 전함들 대부분이 16인치 함포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빠르면 2차전함부터 16인치급 함포를 탑재할 수 있고 5차인 몬타나도 16인치 3연장 함포를 씁니다. 영국이 15인치RP포를 주력으로 쓴다면 미국은 다양한 16인치 함포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저차전함에도 고화력 함포를 장착한 만큼 사거리는 짧은 편이라 3차전함까지 육성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게 됩니다. 3차인 노스 케롤라이나와 사우스 다코다는 이전에는 낮은DP와 주포의 산탄으로 악명높았으나 유저들의 지속적인 청원이 받아들여져 위의 문제는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그중 사우스 다코다는 작은 함체와 빠른속력, 후방포를 때면 장갑까지 가능해 미국도 POW처럼 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현재 미국 유저들이 가장많은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게 아이오와와 몬타나에 장착하는 16"/50 cal Mark 7과 16"/56 cal Mark4 형(이 중  16"/56 cal Mark4형 함포는 11년 10월 6일자 패치로 40도로 수정되었습니다) 함포가 45도 고각포라는 것입니다. 고각포는 영국이나 독일처럼 저각포와 달리 포탄 발사후 착탄지점까지 날아가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이로 인해 평균 40노트 중반쯤되는 고속기동중인 전함간 교전에서 저각포보다 적함을 맞추는게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야마토처럼 함포 대미지가 좋은것도 아니고 말이죠. 물론 몬타나는 16인치 12발이라는 화력을 자랑합니다만 사거리가 체감상 미묘하게 다른 5차보다 짧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물론 고각포에 적응하게 되면 이런 문제는 사라지게 됩니다. 현재 몬타나의 주포는 수정되어 40도로 낮춰져 고각포를 운용하는 전함은 아이오와뿐입니다. 아이오와도 출력에 걸맞게 속력이 증가되어 예전처럼 저속+고각포의 문제는 사라져 고속+고각포운용 전함이 되었습니다.
 
 역사상 최강 항모전력을 가지고 있던 미해군이지만 오히려 그것때문에 네필에선 기준이 되어버려 특출나게 뛰어나지도 뒤떨어지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달리말하면 45도 고각포에 적응하기만하면 운용하는데 별로 문제가 없다는 뜻이지요. 저 또한 비교적 느린 아이오와를 타고도 재밌게 플레이를 한 경험자로써 미국도 할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슴이 시키는 멋진함선의 모습과 45도 고각포를 운용하는 또다른 재미를 느끼고싶은 분들에게 미국전함을 권해드립니다.


이글루스 가든 - 해전과 해전게임(Team NF)

덧글

  • ArchDuke 2011/04/13 15:08 # 답글

    아이오와사진은 항가항가하죠.
    근데 전함의T마운트에는 뭘 단답니까?(저번에 물어봤을진 모르겠는데)
    수병은 어떤 녀석들을 앉히는지 모르겠네요
  • 미르미돈 2011/04/13 15:14 #

    전함의 T마운트는 원래 부포석입니다. 부포대공을 하실꺼면 대공포를 운용하는 포병2명을 태우죠. 대공포 성능이 좋은 독일, 일본, 프랑스는 대부분 부포대공을 운용합니다. 그러나 대공포를 운용하지 않는 경우 부포석에 수리병2명을 태우는게 일반적입니다. 보조석에는 정찰1, 갑판1(선택), 나머지 기관을 태웁니다.
  • ArchDuke 2011/04/13 15:16 #

    아아 감사합니다. 근데 주포로 대공 하던 사람들도 있던데 이쪽은 어떤건가요?
  • 미르미돈 2011/04/13 15:22 #

    주포대공은 전함이하 순양함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주포대공을 하는 이유는 크게 함선자체가 방공순양함(EX:아틀란타, 다이도급)인 경우와 대공포의 용적이 너무 커서 주포에 달수밖에 없는 경우(EX:영국 5.25양용포)가 있습니다. 영국은 쓸만한 대공포가 5.25밖에 없기 때문에 순양함들은 무조건 주포대공이며 때문에 전함들도 대공은 거의 포기하고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