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전, 군함 좋아하세요?

Myrmidon.egloos.com


비현실적이며 모종의 판타지가 가득한 블로그입니다.
by 미르미돈


[NF]도색으로 보는 네이비필드::그 외

 원래는 연합국측만 리뷰하기로 한 기획이었는데 어쩌다보니 추축국파트까지 다루게 되었네요. 애정의 차이도 있겠지만 자료구하기가 쉽지 않네요. 특히 일본전함 도색은 구하기가 정말 어렵네요. 전함을 빼고 리뷰하자니 분량이 너무 줄어들어서 어쩔 수 없이 신삼국과 묶어서 다뤄볼까 합니다.




우선 AUS함으로 추가된 공고(金剛)의 도색은 꽤 독특한데 이것의 모티브는 아마도 1941년 리펄스 도색인 듯 합니다.

비교하시면 알겠지만 구조물에 대한 도색이 거의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공고의 출생지가 영국이라 SD가 신경쓴 결과일까요?

역시 AUS함 운류급 3번함 카츠라기(葛城)의 도색은 1944년 도색으로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본항모 갑판도색도 꽤나 독특해서 인상적이죠.


캐쉬항모로 추가된 쇼가쿠급 2번함 즈이가쿠(瑞鶴)도 1944년 도색으로 잘 구현했습니다. 갑판 뿐만 아니라 신경쓰지 않으면 보기 힘든 건현도색도 잘 되어있습니다.  

프랑스의 유명한 전함은 리슐리외(Richelieu)입니다. 4차 전함으로 구현된 리슐리외의 도색은 1943년 도색을 잘 구현했습니다. 

하지만 배틀룸 이미지에서는 상부구조물에 대한 도색은 빠져있습니다. 명암에 가려 잘 눈에 띄지 않는 부분이긴 하지만 좀 아쉽네요.

경순양함 La Marseillaise의 도색은 건현쪽이 아닌 갑판쪽이 독특한 편입니다. 1938년 도색을 잘 구현했습니다.

모던함이 느껴져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도색입니다.

구축함 모가도르(Mogador)는 별로 특이할게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함수 부분에 X61이 보이시나요?

무려 고증구현이었습니다. 그런데 빨간색이 너무 눈에 튀네요. 실전에선 좋은 표적감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독일 캐쉬함으로 먼저 선보인 안드레아 도리아(Andrea Doria)는 이탈리아가 추가되면서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1941년 도색을 좌우 반전하여 적용하였습니다.

흘수선 아래가 녹색은 역시 뭔가 좀 안어울리는 거 같습니다. 역시 흘수선 아래는 빨간색으로 칠해야 제맛

카이오 둘리오(Caio Duilio)는 위에 살펴본 안드레아 도리아의 네임쉽입니다. 같은 급 전함을 살펴보면서 SD의 그래픽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살펴볼 수 있는것도 재밌습니다. 도색은 1942년 도색을 역시 좌우반전시켜 적용시켰습니다. 이상하게 SD는 정방향으로 도색을 구현하지 않는군요.



실제로는 저렇게 좌우 도색이 다른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게임에서는 좌우 같은 도색을 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근성의 문제인가...

콘테 디 카보우르(Conte di Cavour)입니다.1941년 도색을 적용했는데 도리아와 도색이 유사하죠. 


리트리오(Littorio)급 2번함 비트리오 베네토(Vittorio Veneto)도 1942년 도색을 좌우 반전시켰습니다.


5차 전함이지만 역시 좌우도색은 똑같네요. 좀 아쉽습니다. 사실 네이비필드에서 배틀룸이미지의 좌우도색이 다른배가 매우 적은데요 그중에서도 디자이너의 애정이 느껴지는 배가 있습니다.
 
바로 미국 AUS 전함 미주리죠. 건현은 물론 함교 연돌등 상부구조물과 갑판이 도색까지 완벽에 가까울정도로 잘 구현해놨습니다. 뭐 아이오와급은 도색 없이 베이스만으로도 멋지지만.

아무튼, 이제 도색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소비에트연방은 왜 하지 않냐고 물어보시면 소비에트연방해군이 어땠는지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올 듯 합니다. 마지막은 좀 날림인 듯 하지만 그건 글쓴이가 저질영빠라 그런가보다 라고 관대하게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덧글

  • 默子 2012/06/26 09:32 # 답글

    분명히 나는 밀미동 영자 블로그를 왔는데 밀미동 영자를 감시하는 석두넷의 매의눈이 느껴진다 아아...........
    그나저나 신3국은 AUS나 이런거 어케 나올라나??
  • 미르미돈 2012/06/26 10:06 #

    가끔 저도 그들이 매의 눈이 느껴지긴 합니다.ㅎㄷㄷ(...)
    프랑스. 소련에 비해 이탈리아는 년도별로 도색도 충실하게 바꿔서 AUS함 구현하기가 가장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