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전, 군함 좋아하세요?

Myrmidon.egloos.com


비현실적이며 모종의 판타지가 가득한 블로그입니다.
by 미르미돈


[WOWs] 2주차 소감

 클로즈 베타 2주차 소감입니다. 우선 이번주에 후소를 찍었습니다. 의외로 클리브랜드는 진전이 안되고 있습니다. 월탱에서도 이상하게 안풀리는 전차가 있던데 클리브랜드가 그런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요일에 100전을 달성했습니다. 숭률은 전차에 비하면 매우 좋은데 소대로 묻어가는 것도 있어서 그렇게까지 객관적이진 않네요. 다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드로우, 즉 무승부가 7전이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스샷을 찍고 다음게임도 무승부가 났는데 2주차에 들어 무승부만 6번을 기록했습니다. 평일엔 겜 못하고 주말에만 잠깐(?) 했는데!!

무승부는 패배보다 더 허탈한 경우인데 무승부가 이상하게 잘 나는 맵이 바로 North, 일반전입니다. 이 맵은 훵 뚫려있는거 같지만 의외로 동선이 길기 때문인지 가장 높은 무승부를 기록하고 있는 맵입니다. 제 기억에만 4번? 그 이상 무승부가 났던거 같습니다.


이 동영상은 일요일 마지막 무승부 경기로 역시 타임아웃으로 무승부가 났습니다.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을때 우군 베이스가 점령상태에 적 베이스쪽엔 우군은 반피 후소와 제가 있고 상대는 아마기 한척남은 상황에서 이기기 위해선 아마기를 후소와 같이 잡던가 점령을 해야하지만 이 상황에선 힘들죠. 우군 기지쪽으로 회군하는 순간 무승부가 결정되었다고 봐야합니다.

<2주차까지 가장 높은 무승부가 난 North맵 일반전>

월오쉽은 탬포가 느린만큼 제한시간도 탱크보다 길어 20분이 주어지지만 그 20분 동안에도 승부가 나지 않는 경우가 꽤 되고 전멸보다 점령으로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제 생존률이 50%나 되지요. 물론 생존률이 영 좋지 않은 구축함을 안타는 것도 큰 요인이 되겠지만 탱크에서 생존률 20%언저리를 왔다갔다하는 제가 전함이든 순양함이든 이기거나 지거나 가라앉지 않는다는게 문제인거 같습니다. 높은 생존률은 그만큼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죽지 않는 다는 것이고 그렇다는 건 게임의 승부가 잘 나지 않는다는 예기기도 합니다.

그에 비해 Fault line 도미네이션은 무승부란게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포인트가 올라가고 거점이 가운데 있기 때문에 좋든 싫든 교전을 해야하죠. 다만 이 '포인트' 때문에 좀 납득이 가지 않는 승부가 날때도 있어서 이점도 좀 조정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2주차긴 하지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다양한 맵을 추가해 줬음 합니다. 매번 걸리는 2-3개 맵만 하다보니 벌써 좀 질리는 감이 있네요. 참, 아이스랜드같은 맵은 좀 자제해 주셨음 합니다...


2주차에 발견한 버그는 좀비전함입니다. 도미네이션에서 hp가 0이 된 전함이 가라앉지 않고 떠있는데 이게 공격은 불가능한데 멀쩡히 살아있는걸로 취급해서 게임이 안끝나더군요. 다 이긴걸 포인트 때문에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아 그리고 미국 구축함 시작했습니다. 뇌격은 미숙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용궁가는 경우가 많네요. 어차피 뇌격 초보니 중장거리에서 어설프게 맞추는거 연습하느니 아에 근접해서 쏘는 미국을 선택했습니다. 동영상은 3티어 위키스급입니다. 3분 3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이 게임은 질 줄 알았는데 의외로 승리해서 경험치가 별때기로 3천정도 들어와 4티어 클렌슨급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사실 구축함은 별 생각이 없었는데 어뢰를 맞추는 스나이퍼 미션이 두개나 떠서 억지로 떠밀리듯이 시작했습니다. 잔인한 놈들...







워게이에게 구축함을 강요받고 있는거다 !!



그럼 다음주엔 또 어떤 요상한 소감이 올라올지 저도 기대됩니다. 

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3/24 09:53 # 답글

    흐음~ 역시 안정화를 기다려야....
  • 미르미돈 2015/03/24 18:43 #

    아직은 테스트버전이니깐요. 이것저것 조정할 걸 찾고 고치는 과정이죠.
  • 레이오네 2015/03/24 09:56 # 답글

    맵은 조만간 추가될겁니다. 1차 주말 베타 기간에 있었다가 사라진 맵들이 수정을 거쳐서 나올 예정이라서요.

    폴트라인은 대대적으로 뜯어고칠 예정인 듯...
  • 미르미돈 2015/03/24 18:43 #

    오 추가되는군요. 기대됩니다. 좀 다양한 디자인의 맵을 봤으면 하네요.
    폴트라인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뭔가 구린게 있었는데 결국 대대적으로 고치는군요.
  • 곰돌군 2015/03/24 10:35 # 답글

    무승부가 조금씩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추세임.. 버그야 뭐 천천히 때려 잡겠졍.
  • 미르미돈 2015/03/24 18:41 #

    티어가 올라갈 수록 피는 많아지는데 정타는 잘 안뜨고 구축함은 예전처럼 날뒤지 못하니 무승부가 나네요. 뭔가 조정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버그는 뭐 지금 테스트 버전이니 버그를 발견하는게 더 중요하죠. 매주 신기한 버그를 발견하는 것도 나름 재미있습니다.
  • 티거 2015/03/24 10:57 # 답글

    템포가 상당히 느려서인지 몰라도 살짝 루즈한면이 있군요. 해전게임치고는 상당히 정적이라 (어뢰 피할때는 역동적이지만)

    과연 정식 릴리즈때 어떤 평가를 받을지 궁금해집니다.
  • 미르미돈 2015/03/24 18:36 #

    템포가 느리긴 한데 과달카날 해전이 워낙 격렬해서 인상깊지만 원래 해전은 이런 느낌입니다.

    아직 조정중이니까 추후에 어찌 될지는 모르겠네요.
  • Fug 2015/03/25 20:08 # 답글

    아 이런 포스팅은 호오이!란 글씨를 보기위해 오는건데 ㅜㅜ

    미일 2개 국가에 트리도 그다지 많지 않으니(갈래가) 다 사람들이 타는 함선이 그게 그거네요.
    의외로 항모는 인기없는거같고.
  • 미르미돈 2015/03/25 21:13 #

    아직 보이는배가 거기서 거기죠. 항모는 첫주에 비해서 줄어들었는데 순양함의 비중이 많이 늘어나고 있더군요.
    지금은 국가별밸런스보다 함종별 밸런스를 더 집중해서 조정중인듯 합니다. 함종간 밸런스가 잡혀야 미국 전함, 일본 항모가 공개될 거 같습니다.
  • 바토 2015/03/26 07:59 # 답글

    노트북 성능이 딸리는지 버그인지...
    조준모드로 확대해 싸우다보면
    표적이 멈춰있어 정선하고 싸우고 계신가 했는데
    예측 경로에서 포탄이 날아오는 경우가 꽤..
    어뢰 임무는 어렵네요. 아오이로 명중시키기가...
  • 미르미돈 2015/03/26 08:29 #

    저도 어뢰 임무가 어려워서 명중률이 그나마 높은 저티어를 굴리며 해결했습니다. 저티어는 다들 몸들이 둔해서 맞출 기회가 좀 나오더라고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