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전, 군함 좋아하세요?

Myrmidon.egloos.com


비현실적이며 모종의 판타지가 가득한 블로그입니다.
by 미르미돈


[WOWs] CL-4 USS 오마하

 USS 오마하(Omaha)는 오마하급 경순양함의 네임쉽으로 월오쉽에서 미국 5티어 순양함입니다. 최근 오마하를 재구입해서 타고 있는데 역시 방과 MM이 무난하게 잡히는 5티어라 재밌는 게임이 많습니다. 현재 일본은 5티어 순양함이 없기 때문에 비교대상이 없다는 점이 있지만 그걸 제외하더라도 오마하는 꽤 균형잡힌 좋은 순양함입니다.


공격력 부터 살펴보면 오마하는 6인치(152mm)/53구경장포를 2연장 포탑 2기와 포곽식으로 8문 혼용해서 운용합니다. 이 6인치포는 6티어 클리브랜드와 다른 포인데 같은 구경이라도 클리브랜드는 47구경장으로 짧아져 속사를 우선시하는데 구축함의 5인치포도 동일해 미국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펜사콜라는 50구경장에서 55구경장으로 늘어나고 그것을 디모인까지 사용하지만 디모인은 장전방식을 개선해 결국 속사포가 되므로 미국의 특징은 속사라고 봐야겠죠.

어쨋든, 오마하의 53구경장 6인치포의 연사는 분당 8.6발로 재장전에 대략 6.8초 정도 걸립니다. 사거리는 12km정도에 산탄의 분포도 안정적이며 무엇보다 이 함포의 최대 앙각이 20도에 불과해 포탄의 체공시간이 짧아 조준이 매우 쉽습니다. 별다른 숙련을 쌓지 않더라도 한두번이면 협차 및 명중탄을 낼 수 있고 숙련이 좀 쌓였다면 초탄명중도 빈번히 낼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클리블랜드의 47구경장포는 사거리가 늘어나긴했지만 최대앙각도 40도로 증가해 오마하에 비해 포탄의 체공시간이 꽤 긴편이라 최대사거리에서 명중탄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철갑탄 대미지는 3450이며 전함 이하의 함종은 대부분 바이탈파트에 명중시 치명타를 낼 수 있습니다. 경쾌하게 6인치포를 쏘며 순양함과 구축함에 명중탄을 내는 손맛이 일품이죠. 상위 티어인 아오바도 사거리 내라면 연사로 찍어누를수 있습니다. 다만 클리브랜드에게는 완벽하게 밀리므로 최대한 교전을 회피하는게 좋습니다.


7티어에서 스트레스 받지만 5티어는 아주 살맛납니다.

장갑은 76mm로 방어력이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구축함의 5인치포에도 치명타가 뜨는 수준인데 오마하는 연사가 좋기 때문에 구축함이 5인포를 쏘며 덤벼드는 상황이라면 오히려 반갑기 때문에 두세대 맞아주면서 구축함을 굉침시킬 수 있습니다.
최대 속력은 33노트로 평범한 순양함의 속력인데 선회는 그다지 썩 좋지는 않아 의외로 둔중하긴 하지만 클리브랜드에 비하면 좋습니다.

이 배가 저와 궁합이 좋다는건 전적에서도 잘 나온는데 명중률 27%에 평균 킬량이 1.2척이군요. 많은 이들이 클리브랜드를 칭찬하지만 전 오히려 고생을 많이한 클리블랜드보다 오마하를 더 높게 평가해 주고 싶습니다. MM이 안정되면 클리브랜드의 평가가 바뀔수도 여지도 있지만요.

요건 스샷찍으려고 가볍게 돌린판이었는데 의외로 대박이 터져서 놀란 방입니다. 이런 게임은 녹화를 못하지...


덧글

  • 포크의 헉헉 2015/04/30 10:11 # 답글

    어뢰도 달려있고 대공방어력도 괜찮죠. 일본은 후루타카가 나와도 8인치 특성상 오마하에게는 이기기 힘들것 같습니다
  • 미르미돈 2015/04/30 17:42 #

    탈수록 공수주에서 참 밸런스 잡힌 성능을 내는 좋은 배라고 느낍니다. 마음에 들어요.
  • 인턴넬롱 2015/05/02 14:39 # 답글

    저도 클블보다 오마하가...포곽식 포배치가 익숙치 않아서 참 싫어했었는데 북미->아시아로 이주하니 굉장히 좋은 배인 것 같아요
  • 미르미돈 2015/05/02 15:46 #

    월쉽에서 포곽식배치는 포각이 안좋다는거 외엔 딱히 포탑식에 비해 나쁠게 없더군요. 오히려 180도 턴할때 포탑이 돌아갈 필요가 없어서 조준이 더 빨라서 좋기도 하고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