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전, 군함 좋아하세요?

Myrmidon.egloos.com


비현실적이며 모종의 판타지가 가득한 블로그입니다.
by 미르미돈


[WOWs] 진형과 밸런스

 진형(Formation)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부대운용에 필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해전에서도 예외는 아니라서 고대 갤리선부터 범선을 거쳐 강철 군함이 떠다니는 20세기와 21세기에도 여전히 통용되고 있죠. 진형을 짠 함대는 그렇지 않은 함대보다 화력의 집중력과 방어면에 유리했는데 아쉽게도 현재 월드 오브 워쉽에서는 이런 진형을 보기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게임에서 진형을 까지 가장 쉬운 맵은 '오션'입니다. 이 맵은 초중반까지 자연스럽게 진형이 갖춰지지만 결국엔 다른 맵들처럼 와해되기 마련입니다. 진형에는 '단종진'같은 공격형 진형과 '원형진'같은 대공/대잠 방여형 진형이 있습니다. 단종진은 그래도 동급 함종끼리 자연스럽게 갖춰지는 일이 많은 편이나 원형진처럼 여러 함종이 섞이는 진형은 게임에서 보기 힘듭니다.

 진형은 어떻게 갖춰지는가?

<크라운콜로니급 경순양함 HMS 피지>

 우선 여러 함종이 섞이는 진형은 주력함이 '기준'이 됩니다. 간단하게 전함이나 항공모함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주력함을 기준으로 순양함과 구축함이 주변을 호위하거나 뒤를 따라다니면서 화력지원을 합니다. 게임은 항모는 뒤에 홀로 떨어져있고 전함이 앞에 나오므로 진형이 갖춰지려면 속력이 빠른 순양함이 느린 전함에 속력을 맞춰주며 따라다녀야합니다.

 진형은 무엇을 방어하는가?
 
 원형진 같은 방어진형은 적 항공기의 공습에 화망을 집중해 차단하는 역활을 합니다.

<영국 트리발 과 J급 구축함 소함대>
 
그리고 주력함에 어뢰테러를 가하러 오는 구축함들을 제압합니다. 게임에서 전함이 구축함의 접근에 속수무책인 경우가 많은데 순양함이 호위를 해주는 상황이라면 구축함이 전함에게 테러를 가하기 무척 어렵습니다. 문제는 순양함의 호위가 없다는거죠.

 그렇다면 게임에서 왜 원형진같은 혼합형 진형을 보기 힘든걸까요?

<영국 '그랜드 플릿'의 기함 HMS 아이언듀크>

1. 기함의 부재

 기함(Flagship)은 사령함으로 지휘관이 탑승하는 배입니다. 기함은 함대의 방향과 목표를 지시하는데 공방에서는 이런 지휘관이  없습니다. 월오탱도 똑같은 문제가 있지만 맵의 각 거점에서 공방전을 벌이는 전차와 다르게 계속적으로 '이동해야하는' 함대는 이런 문제가 큽니다. 후에 클랜전때는 이런 문제가 해결될까 싶습니다. 월오쉽은 계정레벨이 있는 만큼 여기에 기함 시스템을 추가할 고려 해봤을 법 합니다.

2. 함선간 성능 차이

  또한 함선간 성능의 차이도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진형을 이룰때 가장 기본적인건 함대에 속해있는 '가장 느린 함선'을 기준으로 함대의 속력이 결정됩니다. 함대의 가장 빠른 함선을 기준으로 잡는다면 느린 함선은 대오에서 자연스럽게 낙오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일반적으로 해군의 전대편성은 전함전대, 순양함전대등 같은 함종으로 묶고 동일한 함급의 속력을 통일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월쉽은 함종 뿐만 아니라 국가마저 다른 문제 때문에 근본적으로 진형을 갖추기 힘듭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기준'이 되는 우군함의 진행방향과 속력을 일반적으로 알 수가 없으므로 호위함으로서는 따라가기도 매우 난감한 편입니다.

3. 맵의 공간 부족

 함대의 진영을 갖추는데 상대한 면적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직진만 한다면 괜찮지만 선회나 회피기동을 해야할때는 많은 문제가 따릅니다. 무엇보다 대공방어를 위해선 진영의 간격이 좁아야 하죠. 대공포 사거리가 5km, 기총은 2km수준으로 짧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피기동이나 반전중 교통사고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도미네이션'모드에선 각 점령지를 두고 교전이 일어나므로 전함, 구축함, 순양함이 각 위치로 이동하는 양상이 나타납니다. 일반 모드는 함대급이나 전단급 규모로 뭉친다면 도미네이션 모드는 전대급 규모랄까요? 결국 이것도 게임 중반부쯤 가면 각지에 따로 떨어져서 외로운 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결정적으로...

 공격진은 몰라도 방어진은 호위하는 순양함 입장에선 매우 재미가 없습니다. 방어진답게 플레이 자체가 소극적이고 느린 전함 꽁무니만 따라다녀야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맵 자체도 군도형 맵이 자꾸 늘어 원형진보다 자연스럽게 단종진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마저도 앞에 말했듯이 속력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결국 뿔뿔히 흩어지고 말죠.

 전함이 뒤에서 뿜뿜거리는 것도 따지고 보면 순양함의 호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순양함 입장에선 적 전함 사거리 안에서 싸우는건 그리 좋은일은 아니죠. 월쉽은 함종간 가위바위보 같은 상성이 있기에 최초한 두 종류 이상의 함종이 같이 다니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줘야합니다. 거기에 '재미'를 추구해야겠죠. 워게이밍이 밸런스 조절에 실패하는 모습을 자꾸 보이는데 시선을 돌려 이런 점을 생각해줬음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게임은 어떨까요? 밀리터리와 SF의 장르의 벽을 오가는 네이비필드를 보면

 의외로 네이비필드는 진형이 잘 갖춰지는 편입니다. 미니맵을 보면 양측다 전열이 형성된걸 볼 수 있죠.

게임 후반까지 우군은 잘 뭉쳐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이럴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네이비필드의 '고증파괴'덕입니다. 이 게임은 평시속도 외에도 기관 과부화-오버히트-를 낼 수 있는데 주력함인 전함의 경우 오버히트 상향선이 50노트이기 때문에 대부분 전함의 속력이 평균 언저리에 맞춰지게 됩니다. 대공호위를 하는 순양함들도 '던지는'경우가 아니라면 전함들이 빠르기에 충분히 따라다닐 수 있죠. 게다가 네이비필드는 부포도 수동조작이면서 격추한 항공기는 추가 크래딧과 숙련병 증가같은 추가보상을 주기에 '재미'면에서나 '보상'면에서도 딱히 나쁠게 없습니다.

 다만 네이비필드 자체가 순양함을 탈 이유는 숙련병 앵벌이(...)외엔 그저 랩업용 지나가는 함선이란게 문제지만요!

 네이비필드2는 구축/순양도 11티어까지 나뉘지만 그건 안하므로 논외

덧글

  • 레이오트 2015/06/09 08:27 # 답글

    이러니까 월오쉽 게임 모드에 야전이 들어가야 한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 미르미돈 2015/06/09 11:41 #

    야전은 항공모함은 무쓸모라 그것도 문제입니다.ㅎㅎ
  • 무지개빛 미카 2015/06/09 10:01 # 답글

    근데 진형을 도입하게 되면 누가 사령관 자리를 차지하느냐를 놓고 말 많을 것 같습니다. 개다가 이 경우 분명히 함선 종류 및 숫자 재한이 있을 것인데 (기함은 항모 또는 전함만 허용이라든가) 사람 모으기도 쉽지 않겠습니다.

    당장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공대 탱, 힐 모으기도 힘든데...
  • R쟈쟈 2015/06/09 10:09 #

    기함자리는 그냥 게임 시작전에 랜덤으로 지정되면 될듯 합니다.
  • 미르미돈 2015/06/09 11:42 #

    본질적으로 그게 문제입니다. 지휘와 책임의 경우 결국 유저들의 숙련이 쌓고 '알아서' 잘 하는 수 밖에 도리가 없습니다.;
  • 은이 2015/06/09 10:07 # 답글

    월오쉽에서 진형짜기 가장 힘든 이유는..많은 사람들이 사격과 맵리딩을 동시에 못하니까요! (...)
  • 미르미돈 2015/06/09 11:43 #

    시야도 사각이 많죠. 지금도 눈과 손이 바쁜데 진형유지까지하면... 오(...)
  • 에코노미 2015/06/09 13:56 # 답글

    지금처럼 오션맵 이외에는 온통 장애물이 가득찬 지형에서는 진형을 짜기가 어렵죠-

    일단 시작부터 멀리 퍼져있는 함선들이 한데 모여야 하고 속도 맞추고...

    근데 라운드 목적이 대부분 거점 점령을 강제하기 때문에 그렇게 한가하게 진형짜고 있을 시간도 없고 이미 공격기들은 날아오고 -ㅂ-

    그래도 오션에서는 그나마 항모를 둘러싸고 윤형진 비스무레 모양이 잡히긴 하더군요-

    항모 특성 때문인지 요즘은 자연스럽게 함대항공전이 벌어지던 ㅋㅋ
  • 미르미돈 2015/06/09 17:57 #

    맞습니다. 지형도 문제고 속도 조절하는것도 문제죠.
    오션도 대형 좀 갖출만 하면 공습이 시작되고 우왕좌앙 난리법석이 되더군요.ㅋㅋ
  • 몽구제독 2015/06/09 18:14 # 삭제 답글

    어쩌다 생긴 대형도 딸피 함선을 보면 홀린듯 스스로 무너져버리는 공방 수준상 클랜전에 가서야 대형을 볼 수 있을것같습니다...항모끼리 서로를 노리는 초중반까지 방공호위해주는 순양함이 붙어주는게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수냥 유저분들이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ㅜㅜ
  • 미르미돈 2015/06/09 19:30 #

    초반이 제일 중요하죠. 우군 항모가 극초반에 잡히면 극히 불리해지는게 당연하죠. 그래도 항모가 너무 뒤에 있거나 섬 뒤에 주차하고 있으면 다른 전장으로 전개가 많이 늦어지므로 우군과 어느정도는 따라와 줬음 하고 느낄때가 많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